닥터컬럼
event_available 19.08.09 16:46:25
2950

작성자 : 윤영환원장

더워진 날씨, 아이의 키성장을 위한 체력관리가 중요

지점명 : 수원점

본문

3731727122_8cXIyenE_ddbda7485019359.jpg 


 

성인도 그렇겠지만 더운 날씨엔 유달리 아이들의 체력소모가 많아진다. 성인에 비해 기초 체온이 높고 활동량도 많아 땀을 많이 흘리다 보니 탈수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더운 날씨가 숙면을 방해해 피로감을 높이는 한편, 입맛을 사라지게 하여 영양 부족으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고온다습한 여름은 세균 및 곰팡이 번식이 활발해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 쉽고 더운 날씨로 인해 냉방기 사용이 많아지면서 실내외의 급격한 온도변화로 냉방병이 걸리는 경우도 잦아 성장으로 가야 할 에너지가 건강상의 문제에 소비되기 쉽다.

이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잦은 병치레를 하거나 기혈이 소진되어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쉬운 계절이 바로 여름이다. 성장에 필요한 체력 및 건강관리, 어떤 것이 있을까.

아이누리한의원 윤영환 원장은 “사실 여름은 아이들의 성장 황금기이기도 하다. 양기가 넘치는 시기에 양기를 잘 저축해두면 겨울까지 양기 부족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을 이겨낼 수 있다. 여름은 건강한 성장을 돕는 원천을 제공받을 수 있는 시기”라면서 “여름에 건강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체력 및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각종 질병에 노출돼 성장에 방해가 되는 계절이 될 수도 있다”고 조언하며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여름철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영환 원장이 강조한 성장에 필요한 체력 및 건강관리는 여름과 더 나아가 남은 한 해 건강의 기초가 되는 만큼, 평소 다음과 같은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 성장 및 체력 강화에 좋은 음식 섭취
성장기에 가장 기초가 되는 영양섭취는 아이의 성장 및 체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단백질이 풍부한 소고기, 우유,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과일, 녹색채소, 당근, 호박, 칼슘이 풍부한 멸치, 김, 미역, 다시마, 면역력에 좋은 양배추, 굴, 등 성장 및 체력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음식섭취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 충분한 수분섭취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땀 배출로 인해 탈수 증상이 쉽게 올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 단, 차가운 음료나 탄산음료보다는 미지근한 물이나 열을 내려주는 보리차, 메밀차 등을 식혀 마셔주는 것이 좋다. 한편 수분이 많고 몸에 열을 식히는 수박, 참외, 오이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 꾸준한 운동
무더운 여름일지라도 운동은 아이의 성장호르몬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고 성장판에 자극을 주어 성장을 촉진시키며 뼈와 근육을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므로 키성장에 꼭 필요하다. 일주일에 3회 이상, 30분 이상 꾸준하게 운동을 하되 격렬한 운동 보다는 성장에 좋은 스트레칭, 걷기, 달리기, 줄넘기 등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다, 단, 너무 더운 12~16시 사이의 야외 활동은 피하고 비교적 온도가 낮은 오전과 저녁을 이용하자.

◇ 성장의 필수인 면역력 관리

여름철 쉽게 걸리는 질병의 발병, 과도하게 배출되는 땀, 냉방기 사용으로 인한 실내외 급격한 온도차, 더운 날씨에 의한 숙면 방해 등 여름철에 많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일들로 인해 여름에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다. 세균 및 곰팡이 번식이 쉬운 여름에는 청결에 주의하고 실내 온도는 26~27도, 습도는 40~60%으로 설정하여 생활하며, 규칙적인 시간에 기상하고 식사를 한다면 면역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 저하된 아이의 체력, 성장클리닉으로 건강도 높이고 성장도 높이고

아이누리한의원 성장클리닉은 각 아이의 체질, 환경, 기저질환, 상태 등을 면밀히 분석해 아이가 성장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는 원인에 따라 1:1 맞춤 처방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

여름철 시즌 질병으로 성장 에너지가 약한 경우 갈근, 연교, 금은화, 백지 등 친환경 약재로 구성된 한약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시켜 질병의 발병을 막고 더위로 인해 식욕부진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는 영양소 결핍으로 인한 성장부진을 겪지 않도록 식욕 부진 원인에 적합한 치료법으로 아이의 입맛을 다시 찾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아이들의 키성장에 도움을 주는 한약 처방을 통해 체력이 저하되고 부족해진 기혈을 보충해주어 건강한 성장을 유도하는 한편, 레이저 침, 소아자석 침, 도르레 침, 도장 침 등 무통 침 치료, 새뜸, 성장 운동 기구 등을 통해 아이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막힌 기혈을 순환시켜주며 성장판을 자극시켜 주어 성장을 돕고 있다.

이 밖에 삼복더위에 양기를 저축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겨울까지 건강한 성장을 돕는 하이썸머클리닉 치료법을 통해 아이의 건강과 성장,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치료를 하고 있다.

윤영환 원장은 “본원은 이 외에도 통합 생활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아이의 식습관 및 수면 등 생활 전반에 대한 관리로 여름방학을 맞아 생활 밸런스가 쉽게 깨질 수 있는 요즘, 식생활 습관을 개선시켜 주어 건강한 성장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하며 성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생활 개선 또한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출처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http://www.ibabynews.com)